야당 지도자 말리카르준 카르게와 라훌 간디는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선정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NHRC 위원장 그들은 절차가 "근본적으로 잘못되었고" "미리 결정된 것"이며 상호 협의와 합의를 무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의회 지도자들이 보낸 반대 의견서는 "이것은 상호 협의와 합의라는 확립된 전통을 무시한 미리 정해진 행위였으며, 이는 이러한 문제에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이탈은 선정 위원회의 신뢰성에 중요한 공정성과 공평성의 원칙을 훼손합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의회 지도자들은 로힌톤 팔리 나리만 판사와 쿠티일 매튜 조셉 판사를 의장 자리에 추천했으며, 반대 의견서에서 이들이 NHRC의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성을 확대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전 대법원 판사인 V 라마수브라마니안이 NHRC의 새로운 의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NHRC 위원장 자리는 아룬 쿠마르 미슈라 판사(은퇴)가 6월 1일에 임기를 마친 이후 공석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 선출을 위한 선정위원회 회의가 12월 18일 국회 의사당에서 열렸습니다.
또한 읽어보세요 | NHRC-India의 인증이 UN 지원 기관에 의해 2년 연속 연기된 이유
의회의 반대 의견서에는 무엇이 적혀 있었는가?
반대 의견서에서 카르게와 간디는 위원회가 채택한 선정 과정에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다는 이유로 의견 불일치를 기록했습니다.
"이것은 상호 협의와 합의라는 확립된 전통을 무시한 미리 정해진 행위였으며, 이는 이러한 문제에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이탈은 선정 위원회의 신뢰성에 중요한 공정성과 공평성의 원칙을 훼손합니다."라고 그들의 반대 의견서에 적혀 있습니다.
카르게와 간디는 위원회가 논의하고 공동으로 결정을 내리는 대신, 단지 다수결을 이용해 이름을 선정했고, 회의에서 공유된 타당한 우려와 견해를 무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국가인권위원회가 모든 시민, 특히 불우하고 소외된 계층의 시민의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는 중요한 공식 기관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임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은 구성의 포용성과 대표성에 크게 달려 있습니다. 다양한 리더십은 NHRC가 다양한 커뮤니티, 특히 인권 침해에 가장 취약한 커뮤니티가 직면한 고유한 과제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그들의 반대 의견서에는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우리는 공로와 포용성의 필요성을 모두 고려하여 로힌톤 팔리 나리만 판사와 쿠티일 매튜 조셉 판사를 위원장 자리에 임명하기로 제안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소수 파르시족 공동체의 저명한 법학자인 로힌톤 팔리 나리만 판사는 그의 지적 깊이와 헌법적 가치에 대한 확고한 헌신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참여는 인도의 다원주의 사회를 대표하려는 NHRC의 헌신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보낼 것입니다." 메모에 덧붙여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수 기독교 사회에 속하는 전 대법원 판사인 조셉 판사는 꾸준히 개인의 자유와 소외 계층의 보호를 강조하는 판결을 내려왔기 때문에 이 중요한 직책에 이상적인 후보라고 카르게와 간디는 말했습니다.
"또한, 의원직에 대해 우리는 S. Muralidhar 판사와 Akil Abdulhamid Qureshi 판사의 이름을 추천했습니다. 두 분 모두 인권 옹호에 모범적인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두 지도자는 무랄리다르 판사가 구금 폭력과 시민적 자유 보호에 대한 업적을 포함해 사회 정의를 증진시킨 획기적인 판결로 널리 존경을 받고 있으며, 무슬림 소수자 사회에 속하는 쿠레시 판사는 꾸준히 헌법적 원칙을 수호하고 거버넌스에서의 책임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반대 의견서는 이들을 포함시키면 NHRC의 효율성과 다양성에 대한 헌신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로가 가장 중요한 기준인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국가의 지역, 계급, 공동체, 종교적 다양성을 반영하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이러한 균형은 NHRC가 포괄적인 관점으로 운영되고 사회의 모든 계층의 실제 경험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이 중요한 원칙을 무시함으로써 위원회는 이 존경받는 기관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침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반대 의견서에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회의에서 선정 위원회 대부분이 이러한 고려 사항에 대해 취한 무시하는 접근 방식은 매우 유감스럽습니다. NHRC의 신뢰성과 효과는 인도의 헌법적 정신을 정의하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구현하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12월 18일에 제출된 반대 의견서에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우리가 제안한 이름은 이 정신을 반영하며 위원회의 기본 원칙과 일치합니다. 이들의 배제는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공정성에 대한 상당한 우려를 불러일으킵니다." Kharge와 Gandhi가 말했습니다.
NHRC 위원장 선출
12월 18일,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끄는 고위 위원회가 NHRC의 다음 의장을 선출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습니다. 최고 법원의 전 판사인 (은퇴) 라마수브라마니안 판사가 그 역할에 임명되었습니다.
인도의 전직 대법원장 또는 은퇴한 대법원 판사가 선정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대통령이 NHRC 위원장으로 임명합니다.
전직 대법원장인 HL 다투와 KG 발라크리슈난은 과거에 인권 기관을 이끈 사람들 중 일부입니다.
카눈고는 이전에 국가 아동 권리 보호 위원회(NCPCR)의 의장을 역임했습니다.
의회 의장 카르게와 간디는 각각 라즈야 사바와 로크 사바의 야당 지도자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NHRC를 관할하는 법률에 따르면, NHRC 위원장을 선출하는 위원회는 총리가 위원장을 맡지만, 로크 사바 의장, 내무부 장관, 로크 사바 내 야당 대표, 라즈야 사바 내 야당 대표, 라즈야 사바 부의장이 위원으로 참여합니다.
Comments